Interview : 인터뷰

멀리 있는 세계를 제대로 바라보기를,
소설가 손보미

에디터: 김선주
사진: 신형덕

단편집 『그들에게 린디합을』에서 마치 별을 관찰하는 우주인의 시선으로 다른 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바라보던 소설가 손보미가 첫 장편소설로 돌아왔다. 또 한번 다른 세계를 들여다보는 이 소설은 어딘가로부터 도망치고 싶은 사람들에게 다정한 편지를 보내는 듯하다. 세상이 무너진 것 같은 순간에도 누군가는 우리에게 노크하고 있을지 모른다고, 그냥 귀를 기울기만 하면 된다고 말이다. 조용히 들려오는 저마다의 삶과 기억들은 어느새 우리를 어두운 곳으로부터 한 발짝 꺼내줄 것이다. ‘디어’로 시작하는 편지 같은 손보미 작가의 친밀하고 따뜻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았다.

『디어 랄프 로렌』이 원래 단편으로 쓰셨던 작품이라고 들었는데, 어떻게 장편소설로 쓰게 되셨나요?
원래 2014년도인가 현대문학에서 같은 이름으로 단편을 썼었어요. 근데 단편은 조금 답답하더라고요. 더 많은 얘기를 하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니까 언젠간 장편으로 쓰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과거에 처음 장편 연재 제의가 들어왔었을 때는 제가 엄두가 안 나서 고사했어요. 근데 금방 다시 제의가 들어와서 2015년도에 장편으로 쓰게 됐죠. 저도 그렇게 빨리 쓰게 될 줄 몰랐어요.(웃음) 이 사람들에 대해 더 많이 얘기하고 싶었고 덕분에 헨리 카터나 섀넌 헤이스, 잭슨 여사 같은 인물들의 이야기를 훨씬 더 많이 담을 수 있었어요.

첫 장편소설이었는데 단편을 쓸 때와 많이 달랐을 것 같아요. 기존에 쓰셨던 작품과 다른 부분이 있나요?
처음에는 써놓은 단편이 있으니까 이걸 순서대로 늘리기만 하면 될 줄 알았어요. 당연한 얘기지만 막상 해보니까 그게 아니더라고요. 단편을 쓸 때보다 구성적인 측면에서 훨씬 더 애를 썼던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이야기가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쓰이면 그 순서가 별로 바뀌지 않아요. 혹시나 순서가 바뀌는 일이 가끔 생기더라도 비교적 쉽게 되는 편인데, 장편은 순서나 구성을 바꾸는 게 어려웠어요. 어떤 이야기를 어디에 배치해야 할지 그런 것들을 노트에 쓰면서 많이 고민했던 것 같아요.

실제 인물인 ‘랄프 로렌’의 이야기를 소설로 쓰게 된 계기가 있나요?
제가 대학생 때 랄프 로렌이 유행이었어요. 그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막내 동생이 랄프 로렌 더플코트를 사달라고 엄마 턱밑에서 엄청 졸랐어요. 학교에서 다들 입는데 자기만 안 입는 게 창피하다고요. 근데 저는 그게 신기했어요. 저도 동생이랑 같은 고등학교를 나왔는데 저 때는 유행에 민감한 고등학생 그런 게 별로 없었거든요.
그때 처음 랄프 로렌에 대해서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만약 랄프 로렌 컬렉션을 모으고 싶은데 하나가 없어서 완성하지 못하는 아이가 있으면 그 아이는 어떻게 할까, 그래서 그 아이가 그걸 만들어 달라고 편지를 쓰면 어떨까 하고요. 근데 그때는 소설이 뭔지, 어떻게 쓰는지를 모르니까 못 쓰겠더라고요. 그래서 묵혀두고 있다가 연재 제의를 받으면서 쓰게 된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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