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las of Life : 삶의 아틀라스

우리가 콘서트에 열광하는 이유

에디터 지은경
사진 마튜 골랑보 © Mathieu Golinvaux

음악 마니아들은 콘서트장을 자주 찾는다. 입장을 위해 긴 줄에서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고, 발 디딜 틈 없이 한 데 뒤엉킨 사람들 사이에서 피곤할 만도 한데 기어코 콘서트장에서 음악을 즐기고 춤을 추고 싶어 한다. 앨범 재킷이나 미디어에서 만나는 얼굴과 표정과는 전혀 다른 아티스트의 실체를 느낄 수 있다는 이유가 제일 클 것이고, 현장에서 수많은 관객이 함께 내뿜는 열기에 매료되는 이유도 있을 것이다. 코로나19가 앗아간 풍경 중 하나인 콘서트 현장을 다시 만나기까지 기약 없는 기다림을 이어가야 한다는 사실이 아쉬울 따름이다. 어쩌면 영영 그러한 멋진 경험이 전혀 불가능해지는 것은 아닌지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한다. 벨기에 사진작가 마튜 골랑보Mathieu Golinvaux는 왕성한 콘서트 활동을 하는 아티스트들을 따라다니며 콘서트장의 황홀한 분위기를 사진에 담았다. 오프라인 콘서트에서 느낄 수 있는 생생한 열기와 뜨거운 함성을 그대로 선사하는 사진들을 소개한다.

AC/DC
앵거스 영Angus Young과 말콤 영Malcolm Young 형제를 중심으로 1973년 호주 시드니에서 결성된 하드록 밴드. 우리나라에서는 비교적 인지도가 낮은 편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약 2억만 장 이상의 음반 판매고를 올린 밴드다. 1970, 80년대 하드록과 헤비메탈에 영향력을 끼친 주역 중 하나로 거론되며 특히 ‘Back in Black’은 헤비메탈 역사를 통틀어 매우 큰 인기를 끈 곡 중 하나다. 이들의 콘서트장을 찾는 모든 사람은 AC/DC 티셔츠를 입고 있다.

Céline Dion
캐나다 퀘벡주 출신의 가수 셀린 디온은 프랑스와 캐나다를 중심으로 활동을 시작한 가수다. 세계적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머쥔 팝 발라드 가수로 꼽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노래를 전혀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그의 이름이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된 계기는 그가 1992년 만화영화 〈미녀와 야수〉, 1998년 영화 〈타이타닉〉의 주제가를 부르고 나서부터다. 월드 투어를 오랜 기간 왕성하게 펼쳐오는 아티스트 중 하나기도 하다.
Coldplay
1997년 결성된 영국 출신의 얼터너티브 록밴드인 콜드플레이는 오아시스 Oasis의 부진한 활동과 라디오헤드Radiohead의 음악적 고립으로 침체된 브리티시 록 음악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랐다는 평을 받는다. 2000년대 가장 상업적으로 성공한 밴드로 꼽히며 지금까지의 앨범 판매수가 1억 장을 넘겼다는 기록이 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곡 ‘Viva la Vida’는 서울 광화문 촛불집회 영상과 함께 자주 스트리밍되기도 했다. 콜드플레이의 내한 공연은 번번이 화제가 되는데, 한국 관객들이 노래를 큰 소리로 따라 부르는 이른바 ‘떼창’을 보여주면 이에 감동한 콜드플레이가 태극기를 허리에 두르거나 흔들며 화답하는 감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
Guns N’ Roses
1980년대 가장 성공한 록밴드 중 하나이자 헤비메탈의 황혼기를 화려하게 장식했다는 평을 받는 건즈 앤 로지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이 그룹의 음악은 여기저기서 울려 퍼졌고, 특히 전 세계적 대유행을 기록한 곡 ‘November rain’은 모르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그룹 멤버들의 마약 투여와 알코올 중독, 보컬이 행방불명되는 등 잦은 분열 끝에 결국 멤버들이 탈퇴하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2009년에는 처음으로 한국 공연을 하지만, 팬들의 높은 기대감에 반해 무성의한 태도를 보여준 것이 논란이 되어 당시 비난 여론도 상당했다.
Nick Cave
호주를 대표하는 천재 뮤지션으로, 거의 모든 곡을 직접 작사, 작곡했다. 펑크록과 포크, 블루스, 재즈를 기반으로 우울하지만 심오한 철학이 담긴 작업들과 더불어 새로운 시도를 서슴지 않았던 예술가로 평가받는다. 수많은 그룹을 결성하고 활동했으나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밴드는 Nick Cave & Bad Seeds이다. 피제이 하비P. J. Harvey와 카일리 미노그Kylie Minogue와 공동 앨범 작업을 하고 영화에도 출연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했으며 2009년에는 『버니 먼로의 죽음』이라는 장편 소설을 출간하기도 했다. 닉 케이브는 방송이나 미디어에는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전 세계의 크고 작은 콘서트 무대에만 주로 오른다.

November20_AtlasofLife_07

Please subscribe for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