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Chaeg: Art 책 속 이야기 예술

실크로드에서 불어오는 바람의 노래

에디터: 지은경 / 사진: 세바스티안 슈티제 © Sebastian Schutyser, Aga Khan Trust for Culture

중앙아시아, 중국의 머나먼 서쪽 끝에 자리한 나라들. 그곳은 어쩌면 우리에게는 베일에 감춰져 멀게만 느껴지는 세상일지도 모르겠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아프가니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서양인의 얼굴을 한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누가 뭐라 해도 한국인을 닮은 친숙한 얼굴들도 있다. 우리와 그들 간에 무슨 연결점이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가져볼 수도 있겠다. 그들과 우리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문물을 나눈 문화의 동반자들이다. 그들은 조로아스터교와 이슬람교, 과학을 우리에게 전해주었으며 중국의 비단을 가지고 머나먼 사막의 길을 떠난 여행자들이었다. 그 외에도 무수히 많은 문물을 교환했지만 우리의 음악이 그들과의 교류 속에서 함께 번창했다는 사실을 알고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은 매우 소수에 불과하다.

contents_06

찬란한 문명 - 음악을 발견하다

초기 문명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꽃봉오리를 만들 시기, 세상은 이미 매우 국제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었다. 사람들은 산 너머에 있는 다른 세상을 궁금해했고 그들과 소통하고자 했다. 세상의 모든 문화들이 모이는 거대한 장터가 바로 실크로드였던 것이다. 중앙아시아인들이 아시아와 유럽의 음악 역사에 끼친 영향은 실로 거대하다. 그들은 이미 다양한 현악기들을 발명하였고 상하좌우로 뻗어나가 동서양 음악의 발전에 기여했으며, 기타와 바이올린, 그 외 무수한 현악기들과 관악기들, 타악기들의 탄생에 일조했고 아랍음악의 원천으로도 자리 잡았다.
키르기스스탄의 사냥꾼 캄바르칸(Kambarkan)이라는 사람은 어느 날 숲 속에 갔다가 나무에서 떨어져 죽은 원숭이를 만나게 되었다. 원숭이의 배가 나뭇가지에 의해 찢기고 그 밖으로 몸 안에 있던 내장들이 빠져나와 나무와 땅 사이에 얽히는 끔찍한 광경을 목격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 순간 그는 바람에 의해 튕겨 울리는 원숭이 내장의 소리를 듣게 되었다. 그것에 아이디어를 얻어 집으로 돌아온 그는 나무를 깎아 구부린 후 나무의 양 끝을 원숭이의 내장으로 타이트하게 연결하여 악기를 발명했다고 한다. 그 악기의 이름은 코무즈(Komuz), 이는 오늘날의 기타와 매우 흡사하다. 이와 비슷하게 말총으로 현을 만든 킬 키약(Kyl kayak) 역시 키르기스스탄의 대표적인 현악기인데 가야금 소리를 연상시킨다. 중앙아시아인들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유목민들로 자연에서 소리의 영감을 얻고 자연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가며 자연에서 얻어지는 재료들로 음악을 만들어냈다. 그들은 인간이 만드는 음악이 아닌 자연과 함께 창조하는 음악이라 말하며 신과 자신의 내면 깊숙한 대화라고도 말한다. 언어가 도달하지 못하는 한계를 음악은 뛰어넘는다.
한 나라의 지형과 삶의 모습, 감정을 가장 순수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음악이다. 유목민들의 악기는 실크로드를 타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졌고 그들의 음은 다른 이들의 감정과 삶을 또 다른 음과 모습으로 표현해냈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삶의 터전을 수없이 옮겨 살아야 했던 유목민들. 어머니의 어머니들은 가축에서 털을 얻어 양탄자를 짰고 아버지의 아버지들은 사냥을 하며 자연을 탐험했다. 그 안에서 그들은 삶을 반영하는 음악을 만들어 자연과 융화되고자
했다. 바람의 소리를 빌려 자연의 이치를 깨달으려 했던 그들의 음악은 실크로드의 건너편, 동쪽 끝자락에 위치한 우리의 가슴 또한 건드리는 듯하다.
중앙아시아 다양한 나라들의 음악들은 자신들만의 고유한 음색을 또한 띠고 있는데 아프가니스탄과 경계를 이루는 파미르고원의 바다크샨의 음악에서는 고립된 계곡과 드라마틱하게 펼쳐진 하늘의 영적 음계를, 몽골, 키르기스스탄의 자연적 노마드 음악은 산 위에 부는 바람의 소리와 푸른 초원의 말발굽 소리를 연상시키며, 키이바와 사마르칸, 부카라 같은 거대한 이슬람 건축물들을 간직한 우즈베키스탄이나 타지키스탄 등에서는 세련되게 다듬어진 음색들을 느낄 수 있는데 그를 통해 화려했던 그들의 문화를 눈앞에 그릴 수 있다. 그들의 음악은 화려한 춤과 의상들, 건축물에서 느껴지는 색감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Please subscribe for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