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hop & the City 세상의 모든 책방

발길 닿는 곳마다 기대 그 이상의 기쁨
샌프란시스코 책방 산책기

에디터: 지은경, 세바스티안 슈티제(Sebastian Schutyser)

햇살 가득한 파란 하늘, 추억이 묻어나는 비탈길, 드넓은 바다를 마주하고 있는 축복의 도시 샌프란시스코. 이곳은 작가들과 아티스트들에게 특별한 장소다. 북부 캘리포니아의 문화와 경제, 산업의 중심지로 많은 문화적 운동이 일었던 이곳은 아직도 옛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길가의 풍경들과, 재미있는 건축 양식과 다채로운 색이 물들어 여행자들을 즐겁게 해준다. 그리고 책과 문화를 사랑하는 지식인의 아지트인 서점들이 굳건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시티 라이트(City Lights)
시티 라이트는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장 유명한 서점이자 비트운동의 심벌이기도 하다. 비트운동은 1950년대에 미국에서 시작된 사회 문학운동이다. 미국의 경제적 풍요 속에서 개개인이 획일화되고 사회조직의 부속품으로 전락하는 것에 대항하여 산업화 이전의 낙천주의적 사고를 지향하던 지식인들이 중심을 이루었던 운동으로, 그 발상지가 바로 샌프란시스코의 노스비치다. 시티 라이트는 이 노스비치에 있는 서점으로 마치 작은 역사의 현장을 재현한 세트장 같은 느낌을 준다. 비트 시인들은 서점의 수호자들이며, 버로우즈, 케루악, 진스버그와 같은 작가들의 사진이 매장 전체에 전시되고 있다. 시티 라이트의 2층은 비트 세대 작가들의 책이 있고, 1층은 현대문학과 픽션, 논픽션 등의 책이 있다. 아치형의 출입구와 책으로 가득한 책장들, 빈티지 예술품들이 동쪽으로 난 창을 통해 밝은 빛을 흠뻑 받고 있는 이 서점은 샌프란시스코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서점으로도 꼽힌다. 그런 서점이 왜 이런 구석진 코너에 자리하고 있는지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시티 라이트는 흥미로운 문학 서적들뿐만 아니라 시티 라이트만의 독립 간행물도 가지고 있다. 유명인이 샌프란시스코에서 서점을 갔다는 이야기는 곧 당신이 시티 라이트에서 그 유명인을 만날 것이라는 말과도 같다. 구석진 코너라 할지라도 시티 라이트는 단순한 서점이 아닌 이 도시의 귀중한 유산이다.

261 Columbus Ave
San Francisco, CA 94133
+1 415 362 8193
www.citylights.com

크리스토퍼 북스(Christopher’s Books)
크리스토퍼 북스는 포트레로힐에 있는 지역 서점이다. 건물 코너에 입구가 나 있는 작고 귀여운 이 서점은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들이 서려 있을 것 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1901년에 문을 연 이후 지금까지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크리스토퍼 북스는 지역민들의 자랑거리이자 전형적인 샌스판시스코의 분위기를 고스란히 전하고 있어 방문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서점은 영문 소설들과 실용서, 어린이 서적 등 다양한 종류의 책을 보유하고 있다.

1400 18th Street (at Missouri)
San Francisco, CA 94107
+1 415 255 8802
www.christophersbooks.com

그린애플 북스 앤드 뮤직(Green Apple Books and Music)
그린애플 북스는 차로 가야 방문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하더라도 결국은 택시를 타거나 오랜 시간 걷는 걸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한 번 이 서점에 발을 들여놓으면 고생해서 오길 잘했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열린 창을 통해 부는 바람 가득한 비좁은 복도를 지나 2층으로 올라가려면 삐걱거리는 계단을 지나야 한다. 2층의 입구에는 소설 제목으로 가득한 긴 벽이 당신을 맞이한다. 이곳에서는 1960년대에 제작된 만화와 그래픽노블 등 골동 서적과 희귀 서적들을 만날 수 있다. 1966년 그린애플은 재정적 어려움을 겪던 옆집 리볼버 레코드사를 인수했다. 이들은 벽을 허물고 새로운 방을 만들어 중고 레코드와 CD, DVD 등을 함께 판매하고 있다. 이곳은 코너마다 작은 책상과 의자가 놓여 있다. 이는 책에 둘러싸여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한 주인장의 배려라고 한다.

506 Clement St.
San Francisco, CA 94118
+1 415 387 2272
www.greenapplebooks.com

001_article_inside_03-1

Please subscribe for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