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 인터뷰

마음을 여는 만큼 보여주는 여행
여행작가 장연정

에디터: 유대란, 사진: 김종우

2000년대 중반부터 부상한 여행 에세이의 인기가 여전하다. 최근 몇 년 사이 여행작가라는 직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진 걸 느낀다. 한 대학에서는 여행작가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고, 각종 문화센터에서는 여행작가 과정, 여행책 제안서 쓰기 과정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여행작가로서 두터운 팬덤을 형성한 장연정 작가를 만나 글쓰기와 여행에 관한 이야기를 물었다. 곧 미니북으로도 출간될 작가의 두 권의 책에는 여행작가이자 작사가로서 장연정의 낯선 풍경에 대한 애정과 시상(詩想)이 녹아 있다.

Chaeg:작가님의 『소울 트립』 『눈물 대신 여행』이 곧 미니북으로 출간됩니다. 작가님의 책을 비롯해서 여행책과 여행작가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다는 걸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관심의 배경은 무엇일까요?
제 첫 책인 『소울 트립』이 2009년에 나왔는데, 그때가 이병률 작가님의 『끌림』이 2005년에 출간된 이래 여행책 붐이 한창 시작될 무렵이었어요. 그때부터 여행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이어져온 것 같아요. 제 책의 경우로 본다면, 『소울 트립』의 가제는 원래 ‘20대 마지막 여행법’이었는데, 당시 30대를 앞두고, 20대를 잘 마무리하고 싶은 마음으로 썼어요. 막상 30대가 되어보면 아무것도 아닌데, 많은 분이 20대 후반에 혼란을 겪잖아요. 머무르고 싶기도 하고, 변화하고 떠나보고 싶은 마음이 섞인 그런 혼란스러운 상태요. 그런 심리상태가 이 책에 많이 들어 있어요. 서른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마음가짐과 사랑, 혼란, 그런 주제에 많은 분이 공감하지 않았나 싶어요. 이후로 세 권이 더 나왔는데 비슷한 감성적인 부분들을 유지하고 있어요. 거기에 공감하는 분들이 꾸준히 있는 것 같아요.

Chaeg: 작사가, 여행작가는 많은 사람이 한 번쯤 꿈꿔보는 일이잖아요. 어떻게 이런 일들을 시작하게 되셨어요?
작사가로서 데뷔한 건 2004년이었어요. ‘입봉’이라고 하죠. 당시에는 저도 작사가라는 직업이 막연하고 궁금했어요. 학부 때 피아노를 전공했고 그쪽 계통에 아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어느 날 급하게 연락이 왔어요. 녹음해야 하는데 가사가 안 나와서 곤란을 겪다가 한 여섯 다리 건너서 저한테까지 연락이 온 거예요. 그렇게 해서 한 앨범 타이틀 곡의 가사를 작업하게 되었고 일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들어오면서 본격적으로 작사 일을 하게 된 거죠. 여행작가가 된 계기는 좀 달라요. 원래 이 콘텐츠는 ‘SLR클럽’이라는 디지털카메라 동호회에 올렸던 연재물이었는데 반응이 좋았어요. 그래서 사진을 찍은 친구와 함께 책을 내서 더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도서기획안을 만들어서 출판사들을 찾아다녔어요. 다 거절당하다가 북노마드랑 인연이 됐어요. 저한테는 친정 같은 곳이 되었죠.

Chaeg: 작사와 여행기는 감성적 공감을 얻는 일이 중요한 글쓰기인 듯합니다. 이런 글쓰기에 남다른 재주가 있으신 것 같아요. 무슨 비결이 있나 궁금합니다.
비결이라기엔 뭐하지만 작은 습관이 있어요. 저는 항상 순간에 대해 메모를 해요. 평소에도 그리고 여행을 갔을 때도. 거기에 서사를 담기보다는 사진을 찍는 느낌과 비슷하게 그 순간을 담으려고 해요. 그리고 나중에 그것을 풀어서 정리해보는 거죠. 작사 일을 먼저 시작했기 때문에 여행기에도 짤막하고 한두 줄에 마음이 오가는 그런 스타일이 녹아든 게 아닐까 해요. 그래서 산문이지만 노랫말처럼 들리는. 노래도 여행기도 결국 공감을 유도하고, 누군가 제 느낌을 들어줬으면 하는 공통점이 있어요. 그래서 제가 쓴 책을 보고 그곳에 가서 비슷한 걸 느끼고, 그 공간이 더 특별하게 느껴졌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기뻐요.

Chaeg: 얼마나 많은 곳을 여행하셨어요? 좋아하는 여행지는요?
사실 자신을 여행작가라고 소개하기 좀 부끄러운 게, 다른 여행작가분들처럼 많은 곳을 다니지 못했어요. 한 열 몇 개국 정도? 대신 어딘가에 가면 오래 머물러요. 최소 몇 달씩 장기여행을 가는 편이에요. 좋았던 여행지는 프랑스 동남부에 있는 상폴트로아샤토예요. 여행책에 나오지 않는 작은 마을이에요. 추천하는 건 프랑스의 앙시라는 도시예요. 멀리는 알프스가 보이고, 도심에 수로가 흐르는 게 마음에 들었어요. 독일과 프랑스의 느낌이 섞여 있는 알자스 지방의 느낌이 좋았어요.

007_interview_book_02
Please subscribe for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