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hop & the City 세상의 모든 책방

건실한 책의 도시, 토론토

에디터: 지은경, 세바스티안 슈티제 Sebastian Schutyser

캐나다에서 가장 큰 도시 토론토는 거대한 건물들의 화려한 조명이 바닷물에 비쳐 멋진 야경을 자랑한다. 또한 여러 나라에서 온 이민자들의 천국이자 인종차별이 없는 곳이기도 하다. 이 도시는 다양한 이국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으며 전통문화와 첨단 기술이 교차해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 이곳에는 수많은 도서관과 독서클럽이 존재한다. 게다가 캐나다에서 대대적으로 행하는 독서캠페인 덕에 이곳의 책방들은 아직도 건재한다. 탄탄한 독서문화와 공생하는 토론토의 책방들을 살펴보자.

원숭이 발 Monkey’s Paw
‘원숭이 발’이라는 이름의 이 서점은 서점계의 보석 저장소이며, 어쩌면 보석 그 자체라는 평가를 받는 곳이다. 그도 그럴 것이 예전에 출판된 알려지지 않은 희귀한 책들과 특이한 인쇄물을 전문으로 다루고 있다. 원숭이 발은 오래된 이야기에서 파생되었는데, 마법에 걸린 원숭이 발은 고전적인 금언인 “당신이 원하는 것을 조심하십시오”라는 문장의 은유다. 서점은 책 사냥을 나서는 책 애호가들의 서점 나들이로 콘셉트를 정하고, 주제와 장르별로 나누어 예술과 디자인, 역사, 시, 철학 그리고 논픽션 부분으로 책들을 전시한다. 이 서점이 가진 자산 중 가장 매력적인 물건은 바로 원숭이 발 서점에서 개발한 비블리오 매트Biblio-Mat다. 이 기계는 엉뚱한 책을 판매하는 자판기이며 이 기계를 구경하기 위해 멀리서 관광객들이 몰려올 정도다. 이 기계는 특히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동전을 넣으면 기계는 무작위로 헌책을 뱉어낸다.
1267 Bloor Street
Toronto, Ontario, M6H 1N7, Canada
www.monkeyspaw.com

글래드 데이 서점 Glad Day Bookshop
글래드 데이 서점은 캐나다에 생긴 첫 번째이자 가장 오래된 레즈비언과 게이 서점이다. 이 서점은 1970년부터 동성애 관련 지역 사회 봉사를 시작했고 레즈비언과 게이, 양성애자와 트랜스젠더에 관한 폭넓은 문학 서적들과 DVD, 판화 작품과 잡지, 그리고 절판된 희귀한 인쇄물 등을 제공해오고 있다. 이 서점이 캐나다에서 가장 오래되었다고 해서 승승장구의 시간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2012년에 재정 악화로 폐쇄 직전에 놓였던 서점은 한 시민 투자자 그룹에 의해 구사일생으로 살아났고, 새로운 로프트 공간에서 갖가지 이벤트와 더욱 폭넓은 동성애 중심의 출판물을 보유하고 동성애자들의 문화 허브 역할과 커뮤니티 형성에 기여함으로써 우량 서점으로 거듭났다. 서점의 책들은 남성 중심의 동성애자 그룹과 여성 중심의 동성애자 그룹, 게이 미스터리와 판타지, 그리고 게이 호러물 등으로 나뉘어 전시되어 있다. 서점의 밝고 아늑한 분위기 속에 전시된 갖가지 책들을 보다 보면 그 방대한 종류와 수에 놀랄 수도 있다.
499 Church Street
Toronto, Ontario M4Y 2C6, Canada
www.gladdaybookshop.com

스와이프 디자인 Swipe Design | Books + Objects
스와이프 서점은 절묘한 디자인과 광고, 건축, 도시계획 등에 관한 책들을 모아놓은 곳으로, 토론토에서 매우 잘 알려져 있다. 옛 주석 공장을 개조하여 만든 이 서점은 디자이너 스튜디오와 갤러리, 그리고 상업 공간이 혼합되어 활발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또한 온타리오의 그래픽 디자이너 협회와 캐나다 광고 및 디자인 클럽의 공식 서점으로, 회원들에 의해 수많은 이벤트와 전시가 열리고 있다. 장난감과 게임, 그 외에도 이론과 기술 관련 서적들도 갖추고 있어 서점의 정숙한 분위기보다는 활기 넘치고 흥미진진한 디자인 백화점과 같은 인상을 풍긴다.
401 Richmond Street West, Suite B-04
Toronto, Ontario M5V 3P1, Canada
www.swipe.com

페이지 & 패널 Page & Panel
이곳은 토론토 최고의 만화서점으로 도시의 역사를 이곳에 있는 만화와 그래픽 노블로 보여준다. 슈퍼맨의 공동 창작자인 조 쉬스터가 이곳 토론토에서 태어났으며, 그 외 다수의 만화가가 토론토 출생이라 도시는 만화에 대한 자부심으로 가득하다. 이곳은 토론토 코믹 아트 페스티벌의 팝업스토어로 출발했다. 그리고 현재 토론토에서 가장 유명한 만화서점이다. 이곳은 로컬 작가들의 작품들과 더불어 전 세계 만화책들도 만날 수 있다. 또 페스티벌과 화려한 만화상점들을 지원하는, 만화 덕후들이 모인 비영리 단체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Toronto Reference Library
789 Yonge Street
Toronto, Ontario, M4W 2G8, Canada
www.torontocomics.com/store/

원숭이 발 Photo © Stephen Fowler/Monkey’s Paw
Please subscribe for more.